Guest Blog: 김인호의 경영·경제 산책 23

오스트리아 복지 스타일이 전하는 감동

 2013.07.02

 

김인호 교수
김인호 명예교수

경영학을 좀 아는 사람에게 경영학의 특징을 한마디로 얘기해 보라면 의례 능률의 학문(discipline of efficiency)이라고 한다. 이는 1900년대 초 미국에서 일어난 대량생산혁명으로 확립된 대량생산체제가 여러 우여곡절을 겪으면서도 2차 오일쇼크(1979)전까지 약 80여 년간 지속해 오는 동안 얻어진 경영관리의 산물이리라. 요컨대 대량생산체제에서는 동일제품(identical products)이거나 표준제품(standardized products)을 다루므로 제품에 대해서는 따로 신경 쓸 필요가 없다 보니 자연히 최대관심사는 일정의 제품산출량(output)을 생산・제공하기 위해 투입되는 투입량(input)을 최소화하거나 또는 일정의 투입량을 가지고 제품산출량을 최대화시키는데 집중하기만 하면 되게 된다. 다시 말해 투입-산출 비(input-output ratio)를 높이는, 곧 능률(산출/투입으로 표시되는 양적 개념)을 향상시키는 데만 신경을 쓰면 족하단 말이다. 그래서 대량생산시대에는 더 능률적인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 간에 차이가 생기게 되고 더 나아가 성공기업과 실패기업이 생기므로, 이 모든 것이 능률의 차이로 말미암은 것이라는 인식이 자리 잡게 되는 건 당연하다.

이런 배경에서인지는 몰라도 오랫동안 경영학을 가르쳐 온 필자도 알게 모르게 능률이라는 개념에 익숙해 있었던 듯 쉽다. 필자가 해외여행 중 능률의 관점에서 쉽게 이해가 되질 않는 몇 번의 사례를 접한 적이 있었는데 이들을 잠시 되짚어 본다.

  1.  1997년 IMF 직전에 필리핀 마닐라와 보라카이 휴양지엘 갈 기회가 있었는데 당시 필리핀에서는 아주 조그마한 상점일지라도 사설경비원과 어카운턴트(accountant)를 꼭 고용하고 있었다. 사설경비원을 두는 연유는, 사설경비원에게 밤에는 일정한 수칙에 따라 발포권(發砲權)도 주어져 있다는 걸 봐서 그곳의 불안한 치안분위기 탓으로 이해되었지만, 조그마한 구멍가게 같은 곳에서도 어카운턴트가 전표(voucher)를 써주지 않으면 절대로 물건을 건네주질 않는 시스템은 아마도 미국 식민지시절부터 정착된 선진방식이려니 이해되었다. 특히 휴양지에서는 전표를 써주는 어카운턴트와 물건을 내주는 사람의 역할이 더 철저하게 분담되어있었는데, 그런 것들이 법적으로 그렇게 하도록 하는 건지 아니면 그냥 관행이었는지는 당시 필자가 확인한 바는 물론 없었다.
  2. 2000년 집사람과 같이 중국연변의 한 대학교 AMP과정에 특강 차 갔을 때의 일이다. 집사람과 필자의 강의가 다 끝나자 학교 측에서 마련한 저녁식사 자리엘 가게 되었는데 예약식당 문을 들어설 때 장면이 아직도 머릿속에 뱅뱅 돈다. 아주 고급식당은 아니었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 수준급이었다고 느끼며 식당 문을 들어서는데 문 양쪽에 각 5명씩, 10명이 허리 굽혀, ‘어서 오십시오’ 하며 손님을 맞는 것이었다. 능률이라는 것에 늘 익숙해 있던 필자에게 이렇게까지 손님 맞는 품이 쉽게 이해되질 않았다. 물론 손님을 대하는 영업전략 차원일 것이라고 이해는 했지만 과연 그것뿐일까, 하는 생각이 뒤를 이었던 탓이다.
  3. 2001년 태국 방콕과 해양휴양지 부켓(Puchet)엘 다녀 온 적이 있었다. 방콕의 호텔에 도착하니 태국 아가씨들이 정문 양 옆에 각 15명씩, 30명이 도열하여 허리 굽혀 인사하는 것이었는데 필자가 머문 이틀 동안 지켜보니 들어오고 나가는 모든 손님에게 그들은 하루 종일 그렇게 하고 있었다. 우리나라나 일본에서는 보기 힘든 일이라고 생각하며, 이 역시도 능률의 견지에서는 쉽사리 이해가 안 갔는데, 그들이 단순히 손님맞이 영업전략 차원에서 하는 것일 뿐일까 하는 생각을 그때에도 해보았었다.
  4. 2007년 북경에서 그리고 2011년에는 북경과 천진과 하얼빈에서 지인의 초청으로 고급식당의 별도 룸에서 식사할 경우가 몇 차례 있었는데 그 때마다 마다 유사한 경험을 했다. 매번 룸 안에 의례 젊은 청년 3명이 서있었는데 그들의 역할이 뭔지를 알 수가 없었다. 왜냐하면 주문 받는 사람과 주문한 음식을 가져 오는 사람들이 따로 있었는데도 그들은 식사가 끝날 때까지 방을 비우질 않고 우리 곁을 줄곧 지키고 서있었던 때문이었다. 후에 그곳 사람에게 물어 보았더니 그냥 영업전략 차원과 일자리 제공차원에서 그렇게 한다는 것이었다. 고급식당 별실에서 식사할 정도의 손님이라면 그 정도의 추가비용을 부담시켜도 크게 문제될 게 없고 또 그렇게 함으로서 일거리 없는 청년들에게 다소의 수입이 가도록 한다는 것이었다. 물론 그들이 강제로 하는 건지, 협약에 의해서 하는 건지, 아니면 자발적으로 하는 건지는 당시 필자가 확인할 수 없었지만 아무튼 능률만이 아닌 또 다른 뜻이 있음을 생각하게 한 조그마한 또 하나의 계기였다.
  5. 2005년 중유럽을 여행하던 일정 중에 오스트리아 비엔나의 중심가에서 점심을 하려고 오후 3시 조금 전에 어떤 식당엘 들어갔는데 홀 안에 들어서자 뭔가 긴장된 분위기가 느껴졌다. 우리일행이 들어가자마자 부랴부랴 식당주인이 식당 문을 닫는데 뭔가에 쫓기는 듯한 형상이었다. 그래서 조금 지나 그 연유를 물었더니 제시간에 문을 닫지 않으면 벌칙(罰則)금을 물어야 한다는 것이다. 왜 문을 닫아야 하며 또 문을 제때 닫지 않으면 범칙금을 내야 하는 이유가 여행객인 필자에게는 선뜻 이해되질 않았다.

     

 

필자가 오스트리아에 처음 간 것은 1996년 유럽출장 중 린츠(Linz)에 있는 한 철강엔지니어링회사의 연구진들을 만나 그들의 연구결과를 들으러 갔던 때였다. 당시엔 너무 촉박한 일정 탓에 오스트리아에 대해 전혀 어떤 느낌을 가질 수가 없었는데 그로부터 10년 뒤 다소 여유롭게 오스트리아의 이곳 저곳을 돌아볼 기회가 있어서 그날 일정 중에 그 식당에 들른 것이었다. 식사를 하면서 주인에게서 들은 바는 이 나라에서는 마치 공장의 교대근무제처럼 가게 문을 여는데 있어서 영업시간 교대제 같은 것이 있다며 만약 교대시간을 조금이라도 어기면 벌칙금을 문다는 설명이었다.

 이를 듣고 처음엔 그냥 가볍게 넘겼는데 왜 그럴까 하는 생각이 자꾸 맴돌았다. 딱히 그 이유와 배경을 물어볼 만한 데도 없고 해서 그 식당주인에게서 들은 바에 따르면 모두 함께 더불어 살게 하려는 정부의 시책이란다. 그의 설명을 들으며 비엔나, 린츠, 짤츠버그를 비롯한 도회지와 시골과의 격차가 크게 느껴지지 않았던 오스트리아의 생활모습이 유달리 강하게 인지되어 오는 것이었다.

 귀국 후 지니(Gini)계수(소득불평등을 나타내는 지수로 1과 0사이의 값을 취하는데 1이면 일국의 소득을 단 한 사람이 몽땅 갖고 있음을 뜻하며 0은 모든 국민이 다 똑같이 갖고 있음을 나타냄. 따라서 지니계수가 적으면 적을수록 소득불평등이 낮음을 의미함)를 확인해 보니 당시 2.6수준으로 세계에서 소득불평등이 가장 낮은 대표적 국가 중 하나였고, 1인당 GDP는 40,000불선으로 선진국가권에 속해 있었고 글로벌 혁신지수(global innovation index)는 110개국 중 15위권이었다.

 혁신이 국부(國富) 창조의 궁극적 동인으로 생각하는 필자에게 다가 온 질문은 혁신을 조장하면서도 불평등이 낮도록 국부를 배분하는 묘안은 무엇일까, 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뒤이어 필자에게 떠 오른 생각이 물리적으로 영업시간을 점포별 교대제라는 시책을 통해 균등하게 배분하되, 혁신에 관해서는 아무 규제 없이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혁신하도록 조장한 결과일 것으로 이해되었다.

 그렇다면 영업시간을 균등하게 배분하는 진정한 이유는 무얼까? 유능하고 더 혁신적인 사람들과 그렇지 못한 사람들이 함께 더불어 살게 하려는 배려라는 것이다. 영업시간제한을 두지 않고 그냥 놔두면 유능하고 더 혁신적인 사람들이 그렇지 못한 사람들보다 점점 더 많은 부를 쌓게 될 것이므로 부자와 빈자의 격차가 벌어질 것임은 당연하므로 영업시간을 균등하게 배분하여 빈부격차를 줄이면서 덜 혁신적인 약자들도 먹고 살 수 있게 하려는 의도란다.

 물론 같은 영업시간이 주어져도 혁신역량 유무와 혁신유효성 여부에 따라 어느 정도 빈부격차는 생기겠지만, 그래도 이런‘더불어 살기’제도로 도농(都農)격차가 별로 느껴지지 않는 오스트리아, 그러함에도 소득수준과 국가혁신지수는 상위권인 오스트리아다.

 

 ‘더불어 살기’란 물론 우리에게도 현안 중 하나이다. 그런데 더불어 살기란 말을 들으면 필자에겐 무슨, 무슨 성금을 어느 기업이 얼마만큼 냈느냐는 게 제일 먼저 떠오른다. 성금을 내는 것은 물론 선(善)한 일이고 또 존경 받을 일임에 틀림없지만 성금은 대개 일회성이고 또 그 성금이 누구에 의해 누구에게로 어떻게 쓰여 지는지가 공개되지 않다 보니 불필요한 의심도 들게 한다. 현금형태로 누굴 돕는 다는 것은 돕는 자(측)의 선의(善意)와는 달리 자칫 돕는 과정에 개입하는 자들과 수혜자를 부패시킬 가능성이 클 수도 있다는 말이다.

 

현금 또는 환금성 형태의 돈이 갖는 유혹과 영향은 대단하다고 필자는 경험을 통해 믿고 있는데 그 예를 몇 개 보자.

  1. 필자는 교직기간 동안 여러 형태의 장학금이라는 명목의 학생 지원제도를 겪어 본적이 있었다. 전국최상위급의 학생을 선발하려고 4년 풀 장학생이라는 명목으로 4년간 학비면제는 물론 매달 결코 적지 않은 돈을 현금으로 생활비라는 이름으로 주는 제도가 있었다. 요즈음도 그런 제도가 아직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당시 필자는 그런 학생 하나를 지도하는 입장에 있었다. 그 학생은 결국 도태되고 말았는데 도태 이유가 꼭 장학금을 현금으로 주어서였다고는 말할 수 없어도 적어도 그 현금이 크게 작용한 것만은 부정할 수 없다고 필자는 아직도 믿고 있다. 필자는 3학기(1년 반) 동안 그 학생의 지도교수로서 상담/충고/격려를 진심으로 열심히 했지만 결과는 필자의 기대와는 너무 달랐다. 머리는 무척 좋았고 품성도 좋은 학생이었지만 한 가지 그는 장학금 받는 대신 S대를 갔어야 했다며 그의 진학결정을 후회하며 매달 주어지는 현금으로 자학의 나날을 보내고 있었다. 1년을 그런 생활로 지내다 보니 다음 학기에 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 기본학점조차도 못 갖추다 보니 교수를 찾아 다니며 학점 구걸하는 모습을 지적하며 그럴 바엔 아예 그만두고 다시 새로 시작하길 권했다. 물론 그 학생은 다니던 학교를 그만두었는데 그 결정에 보다 더 많은 고려 요소들이 작용했었겠지만 적어도 그 학생에게서도 필자는‘현금이 손에 닿으면 썩힌다.’는 명제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2. 필자가 교직에 합류하기 전 책임회계제도(responsibility accounting system)라는 걸 채택하고 있던 한 국책연구소의 회계실무 책임을 맡고 있던 당시 신속한 연구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수십 개가 넘는 각 연구실에다 일정 한도의 현금보유를 시행한 적이 있었는데 시행하고 얼마 후부터 현금을 만지는 연구실 아가씨 중에 조그마한 부정을 자주 시도하는 경우가 생기는 것이었다. 이 또한 필자에겐‘현금이 손에 닿으면 썩힌다.’는 명제를 확인할 수 있는 또 다른 기회였다고 생각하고 있다.
  3. 친척도 하나 없고, 올 데 갈 데도 없는, 그리고 어릴 때 소아마비로 무엇을 잡지 않고서는 혼자 서지도 못하고 기어 다니기만 하는, 그리고 입이 약간 옆으로 돌아가 발음이 다소 분명치는 않지만 그런대로 의사표현이 되는 한 중년여자 장애인을 어느 누군가가 필자의 집에 데려다 놓고 간 적이 있었다. 처음엔 기도하고 싶어서 왔다고 하더니 얼마 지나니 아예 여기서 살겠단다. 참으로 기가 막혔지만 집 사람의 강경한 입장에 눌려 필자는 하는 수없이 함께 살기로 했다. 벌벌 기어 다니며 혼자 화장실엔 가고 또 무엇을 짚고 일어나서는 자기가 먹은 밥그릇도 대충 설거지 비슷하게 할 정도였고, 살면서 보니까 육체적 부족과는 달리 머리는 아주 명석한 편이어서 같이 살면서 큰 불편과 부담을 준다는 생각은 별로 들진 않았다. 물론 심적인 면에서는 때론 강한 갈등과 반감도 없진 않았지만 이에 대해서는 보다 다른 차원을 강조하는 집사람의 숭고한(?) 뜻에 반대할 명분을 갖고 있지 못했던 탓에 갈등이 일 때 마다 온유와 인내와 겸손이 부족한 필자 자신을 질책하고 성찰하며 보다 높은 곳에 의탁하면서 그때마다 견디어 낼 수가 있었다.

     

그런데 어느 때부턴가 정부가 복지(福祉)라는 이름으로 장애인을 돕는 시책을 시행하면서 장애인에게도 매달 현금으로 얼마씩을 주기 시작했던 모양이었다. 그게 몇 년간 쌓이니 200백만여 원 정도가 우리 장애인에게도 모였던 모양인데, 우리랑 같이 산지 13년 되던 어느 날 느닷없이 친척이란 어는 여인이 나타나 장애인을 데려가겠다는 것이다. 너무 황당해서 필자가 장애인에게 직접 물으니 자기 친척이 맞으며 같이 가겠다는 것이었다. 그러면 왜 그 동안 13년간이나 친척은 아무도 없다고 했느냐, 우린 정말 이 세상에 아무도 없는 고아로만 알고 있었는데 어찌된 일이냐고 물을까 말까 하다가, 아무튼 성인이고 또 자유의지를 지녔기에 본인이 원하는 대로 하라고 했더니 그 장애인은 우리에게 섭섭한 맘과 또한 개운한 맘과 시원한 맘 등 묘한 맘을 남겨놓고 떠나간 적이 있었다.

 애초부터 특별한 기대 없이 시작했던 일이므로 그가 떠난 직 후 어느 순간 약간 서운한 감이 들은 적이 있긴 했지만 괘씸하다든가 하는 감정은 전혀 일질 않았다. 다만 육 적 장애든 영적 병자든 인간이 지닌 한계는 모두 같구나 하는 자각을 더 해주었던 건 분명했다. 우리 모두가 불완전하고 부족한 인간들이다 보니 그래서 완전자의 존재가 필요한 것 아니겠는가 라며 인간의 한계와 삶의 지향점을 다시 되새기게끔 한 하나의 에피소드로 필자는 기억하고 있다.

 그런데 그 장애인이 떠난 지 3개월쯤 지난 어느 날 전화벨이 울려 필자가 받으니 그 장애인이 ‘교수님! 저 거기 다시 살면 안돼요?’하며 다시 오게 해 달란다. 왜 무슨 일이 있느냐니까 아무래도 자길 데리고 간 그 여자가 자기 돈을 노렸던 모양이란다. 그럼 친척이라는 것도 거짓말이었냐, 물으니까 얼버무리는 폼이 사길 당한 것으로 느껴졌다. 필자에게 연민의 정이 순간 솟긴 했지만 그냥 지금 있는 곳에서 좀 어렵더라도 그대로 잘 참고 견디며 살라는 말로 대화를 끝냈다. 그 후에도 몇 차례 더 같은 내용의 전화가 왔었다고 하는데 필자가 받지는 않았다. (독자께서는 이 이야길 그냥 있었던 그대로만 받아주고, 선행이라든가 너무 했다 라든가 등등과 연관 마시길 부탁 드린다). 아무튼 이 장애인 해프닝도 필자에겐‘현금이 손에 닿으면 썩힌다.’는 명제를 확인할 수 있는 또 다른 색다른 기회였다.

 통찰컨대 보험금도, 복권 당첨금도, 정부의 각종 복지용 자금도, 각종 부정자금도, 쩍하면 정치자금이라며 발뺌하는 정치판에서의 온갖 부정한 돈들도, 기업 비자금도, 통치자금이라는 이름의 기괴한 대통령 비자금도, 전관예우로 단 한 건에 몇 10억 또는 백 몇 십억을 수임료로 받는 자금 등등, 이런 돈에 닿는 손은 썩기 마련이다, 라는 통념은 부정할 길 없어 보이는 게 우리의 현실이다.

 그러면 이런 폐습(弊習)들이 없어지는 깨끗한 사회가 우리에게는 과연 불가능한 꿈일까? 이런 물음이 떠오를 때마다 깨끗한 인재들이 사회주역을 맡지 않고서는 곤란할 것이란 생각이 제일 먼저 앞선다. 그도 그럴 것이 선거철 때마다 온갖 거짓과 기만과 술수로 표만을 긁어 모으려는 정치꾼들의 썩은 냄새가 하도 지겨워 깨끗한 인재들에 대한 갈증과 갈망이 더 더욱 커지고 있기에 말이다.

 지난 선거철 때 쏟아낸 무상복지와 관련하여 그 주장이 무엇이었든 간에 무상복지는 현금이나 환금성으로 유권자들에게 뇌물을 마구 퍼주는 일이며, 후손 후대에 온갖 쓰레기를 떠넘기는 후안무치의 대국민 사기극이라며 무상복지의 기만성과 허구성을 인생의 본질과 연관시켜 속 시원하게 꾸짖고 잠재운 어느 인터넷 TV 언론인의‘인생은 고단하다는 것을 인정하는 선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명언은 아직도 필자에게 하나의 감동으로 남아있다.

 그리고 여기에 더해, 일 할 수 있는 사람, 일 할 수 없는 사람, 일할 수 있는데도 일 하려 않는 사람 구분 않고, 현금(또는 환금성)형태로 직접 퍼 줌으로서 관련자들을 의식적으로 도덕적으로 썩힐 수 있는 가능성까지도 미연에 방지하며, 일하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일할 수 있는 시간대를 균등하게 배분해 주면서, 더불어 살아가고 있는 오스트리아의 복지스타일, 이 역시도 필자에겐 잔잔한 감동이다.

 

글 / 김인호 한양대 명예교수. 다이나믹 매니지먼트 학회장

 

 

Leave a Reply